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사각지대 극복하고 차선변경 고수되는 법

차선변경이 무서워 직진만 고집해본 적 있나요? 차선을 바꾸는데 갑자기 튀어나온 옆 차선 자동차 때문에 놀라본 적은 없나요? 사각지대를 극복하고 차선 변경 잘 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자동차 사각지대란?

 

▲ 자동차에는 'A필러'를 비롯해 6군데의 사각지대가 있습니다.

사각지대의 사전적 의미는 ‘어느 위치에 섬으로써 사물이 눈으로 보이지 않는 각도’를 말합니다. 또는 ‘어느 위치에서 거울이 사물을 비출 수 없는 각도’를 뜻하기도 하죠. 운전자에게는 ‘어떠한 장애요인으로 인해 인접 차량이나 차로 혹은 장애물을 식별할 수 없는 영역의 각도’를 사각지대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차량 후방의 측면 영역을 말하는데요. 자동차 한 대당 사각지대는 자동차 앞, 뒤 사각 두 곳과 'A필러'로 인해 생기는 두 곳, 사이드 미러가 차지 못하는 두 곳까지 총 6군데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사각지대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시트 조절하기

 

▲ 나에게 맞는 '시트포지션'을 찾으면 시야 확보에 더 유리합니다.

전방 시야를 확보하기 위한 첫 걸음은 나에게 딱 맞는 '시트포지션'을 찾는 것입니다. 내 키와 팔다리 길이에 맞게 시트를 조절해야 하죠. 한 대의 차를 여럿이서 타는 경우에는 귀찮더라도 반드시 바뀐 운전자에 맞게 시트 높이를 조절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시트 거리는 허리를 곧게 펴고 시트와 최대한 밀착해 앉은 상태에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무릎이 약간 구부러지는 정도가 좋습니다. 시트 높이는 머리와 천장 사이에 주먹 하나 정도 들어갈 수 있는 높이가 좋습니다. 핸들과의 거리는 양손을 X자로 교차해 핸들 위에 올렸을 때 안정적으로 손목에 걸쳐질 정도의 거리면 적당합니다. 등받이의 각도는 가급적 120도 정도로 맞춥니다. 헤드레스트는 뒤통수까지 충분히 올라오도록 조절합니다.

사이드 미러 조절하기

 

▲ '사이드 미러'를 가로 5등분, 세로 2등분하세요.

'사이드 미러'만 제대로 조정해도 사고 확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먼저 사이드 미러 각도를 가로 방향으로 조정할 때는 가상의 선 네 줄을 그어 5등분합니다. 이때 본인의 자동차 후미가 안쪽 1/5 지점에 닿을 수 있도록 각도를 조정하세요. 다음으로 세로 방향 각도를 조정할 땐 가상의 선을 가운데에 한 줄 그어주세요. 그리고 하늘과 지평선이 맞닿는 부분을 그 선에 맞춰주세요. 보통은 이런 공식을 따르지만, 사실 가장 중요한 건 운전자가 보기에 가장 편한 각도여야 합니다. 하지만 명심하세요. 주행 중 사이드 미러 조정은 금지입니다.

리어 뷰 미러 조정하기

 

▲ '리어 뷰 미러'는 뒷자리 헤드레스트가 살짝 보이게 조절하세요.

'리어 뷰 미러'를 볼 때 가장 이상적인 모습은 뒤쪽 차선이 모두 보이고, 뒷자리에 있는 헤드레스트 끝이 살짝 보이는 것입니다. 각도가 너무 아래면 사각지대가 늘어나죠. 특히 야간이나 빗길에 운전할 땐 뒤따라오는 자동차의 헤드라이트 불빛이 리어 뷰 미러에 반사돼 시야를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리어 뷰 미러를 정확한 각도로 조절하고, 사이드 미러와 같이 적절하게 보면 교통 흐름도 파악할 수 있고, 사각지대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숄더 체크하기

 

▲ 차선을 바꿀 땐 고개를 잠깐만 살짝 돌려 어깨 너머를 보도록 해야 합니다.

아무리 미러를 열심히 봐도 육안으로 보는 것만 못합니다. 차선을 변경할 때는 고개를 살짝 돌려 옆 차선을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세요. 운전자가 어깨 위치만큼 고개를 돌리면 충분합니다. 자동차 문화가 발전한 유럽이나 북미에서는 차선을 변경할 때 고개를 좌우로 돌려 확인하지 않으면 운전면허 시험에서 감점을 받는다고 합니다. 그만큼 도로 상황을 직접 확인하는 운전습관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거죠. 하지만 초보운전자는 옆 차선을 오래 쳐다보다가 전방 주시 실패로 사고가 날 수 있으니 조심하도록 하세요.

첨단 안전사양 사용하기

 

▲ '후측방충돌경고(BCW)'를 이용하면 사각지대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각지대 경보 시스템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후측방충돌경고(BCW, Blind-Spot Collision Warning)'는 차선을 변경할 때, 사각지대에 있는 자동차와 충돌하는 사고를 예방합니다. 자동차 외부 사각지대의 다른 자동차나 장애물을 감지해 운전자에게 경고하는 시스템으로, 뒷범퍼 좌우 두 개의 레이더 센서가 후측방 접근 차량을 감지하고, 자동차의 속도와 위치를 측정해 경보음과 사이드 미러 불빛으로 경고합니다.

'후측방 모니터(BVM, Blind-spot View Monitor)'는 사이드 미러로는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까지 클러스터 화면에 표시해주는 기술입니다. 운전자가 차로를 변경하기 위해 방향지시등을 작동하면 이동하려는 방향 사이드 미러 하단에 있는 광각 카메라를 켭니다. 주차 보조 용도인 광각 카메라의 원본 영상을 사이드 미러 시점으로 변환해 클러스터의 풀컬러 LCD 창에 출력하죠. 차로 변경을 끝내고 방향지시등을 끄면 후측방 영상은 사라지고 기존 클러스터 화면으로 전환합니다.

 

▲ 사고를 유발하고, 안전운전을 위협하는 사각지대, 효과적으로 예방하세요.

지금까지 사각지대 사고를 예방하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겨울철에는 낮이 짧고 밤이 길어 사각지대 시야 확보가 더 어렵습니다. 게다가 내부와 외부 온도 차이로 인해 창문에 습기가 생기면 어려움은 더 커지죠. 이럴 때일수록 시야 확보에 만전을 기하고, 겨울철 안전운전에 더 신경 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