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관리, 무엇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 오랜 고민 끝에 만난 소중한 내 차! 오랜기간 함께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관심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내 차를 갖고 있다는 건, 잘 챙겨야할 자산이 하나 더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자칫 잘못 관리하면 경제적 심리적 부담이 될 수 있는 자동차, 제대로 보살피고 관리하면 내 삶을 더 편리하게 만드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내 차를 제대로 관리하는 것은 물론 자동차 유지비용까지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 함께 알아볼까요?

내 차 관리의 기본! 차계부 작성하기

 

▲ 일, 월, 연 단위로 유지비용을 파악하면 경제적인 고민을 줄일 수 있습니다.

‘차계부’라고 하면 괜히 거창해 보이고 번거로운 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단한 메모를 쓴다고 생각하면 쉬운데요. ‘언제, 어디서 무엇을 했는지’를 기록해보는 것부터 시작해 보세요. ‘무엇’에는 주유, 정비, 사고 또는 고장으로 의심되는 증상 등을 쓰면 됩니다. 더 자세하게 기록하고 싶다면 엑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우선 상위항목은 주행비, 보험/세금, 수리/정비비 등으로 나누어 기록하면 항목별 지출 금액을 따져볼 수 있습니다. 항목별 내용을 자세하게 기록하면 내 차의 연비 변화와 평균 유류비를 파악할 수 있고, 월간 및 연간 유지 비용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요즘은 내 차의 정보를 입력해두고 이용할 수 있는 앱도 있는데요. 같은 차들의 데이터와 비교해 차량 관리 정보를 제공해주기도 하고, 주행거리에 따라 어떤 부품을 교체해야 하는지도 알려줘 편리하죠.

이렇게 차계부를 꾸준하게 적으면 차량에 이상이 생겼을 때도 빨리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느 순간 연비가 급속도로 나빠졌다면 차량에 이상이 생겼다는 뜻인데, 차계부를 꼼꼼하게 쓰다 보면 평소 내 차의 평균 연비를 잘 알고 있어 이상 증상도 금방 알게 되죠. 또한, 현재 드는 유지비가 정확히 얼마 정도인지를 알고 있으면 차량을 바꿀 시기에 드는 경제적 고민의 폭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아끼는 만큼, 자주 보고 귀 기울이기

 

▲ 자동차와 함께 여행을 떠날 때마다 멋진 풍경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어보세요!

자동차 관리를 위해 들이면 좋은 작은 습관이 몇 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차와 함께하는 순간을 사진으로 찍어 기록하는 것입니다. 차 사진을 자주 찍는 습관을 들이면 차와 함께하는 순간을 추억으로 남길 수 있을 뿐 아니라 내 차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록이 됩니다. 특히 자동차 사진을 찍기 위해 차 곳곳을 자주 살피다 보면 보이지 않던 흠집이나 이상 부위를 알아챌 수 있죠.

또 다른 습관 하나는 귀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외관에 있는 흠집은 눈으로 살펴야 하는 것이라면 엔진과 타이어는 귀 기울여 듣고 이상이 있음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도로 위를 달릴 때 평소에 나지 않던 엔진의 덜덜거림, 타이어의 소음이 크게 느껴진다면 점검을 받아봐야 합니다. 평소와 다르게 소리가 다르게 난다는 것을 느끼려면 운전할 때마다 내 차에서 나는 소리에 귀 기울이는 습관이 필요하겠죠?

유지비용을 줄이는 할인 챙기기

 

▲ 안전운전습관 특약 외에도 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 및 블랙박스 장착 할인도 있으니 꼼꼼히 챙겨보세요.

자동차 관리에는 자동차 유지비용도 포함됩니다. 유지비 항목 중 매년 고정적으로 들어가는 보험료도 신경 써 관리해야 하죠. 특히 사회 초년생이라면 운전경력이 짧아 보험료가 비싼 경우가 많아, 보험료 할인을 꼭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링크 이용자라면 안전운전 습관도 기르고 보험료도 할인받을 수 있는 안전운전 할인 특약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블루링크는 차량 원격 제어 및 관리, 내비게이션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인데, 블루링크 상단 메뉴바의 ‘안전운전습관’ 서비스에 동의하고 점수가 70점 이상이면 할인 특약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 블루링크 바로가기 클릭

 

▲ 카드마다 적립 포인트와 혜택이 다르니 나에게 맞는 카드가 무엇인지 따져보세요.

또한, 가장 자주 지출되는 비용, '주유비 할인'도 잊지 말고 챙겨야 합니다. 주유비 할인은 주유 관련 혜택이 있는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대카드의 ‘에너지플러스카드’는 제휴된 주유소에서 주유 시 당월 이용금액에 따라 최소 리터당 20포인트에서 최대 150포인트가 적립됩니다. 적립된 포인트는 1포인트에 현금 1원으로, 제휴 주유소를 포함해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주유비와 관련된 혜택을 가진 신용카드는 종류가 꽤 다양한데요. 자주 찾고 이용하는 브랜드 및 소비 패턴을 따져보고 나에게 맞는 카드로 선택하면 됩니다.

흠집이 생겼을 때는 ‘앱’에서 비교해보기

 

▲ 차에 흠집이 생겼는데, 어디로 가야 할지 모르겠다면 우선 앱부터 실행해 보세요.

차를 가진 운전자라면 차량 간의 예기치 못한 사고뿐 아니라 주차장의 기둥을 스쳐 생기는 흠집도 두렵습니다. 또한, 소중한 내 차에 흠집이 생기면 마음 아픈 것보다 어디로 가야 할지, 수리 비용이 어느 정도 나올지 몰라서 막막함이 더 크게 다가오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이러한 경우에 알아 두면 좋은 유용한 앱을 소개합니다.

 

▲ 사진을 업로드해 수리 견적을 비교해볼 수 있는 앱 ‘카닥’과 주변 서비스 센터 정보를 한 번에 모아 보여주는 앱 ‘마이클’.

 

‘카닥’은 차량 손상 사진을 업로드하면 실시간으로 수리업체 견적을 비교해볼 수 있는 앱입니다. 이외에도 내 차와 같은 차종의 손상 사례도 찾아볼 수 있어 이곳저곳 찾아갈 필요 없이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다른 추천 앱으로는 ‘마이클’이 있습니다. 마이클은 주변의 서비스 센터 및 정비소의 운영 시간을 비롯해 이용할 수 있는 주요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용자들의 후기를 볼 수 있는 앱입니다. 내 차의 차종 및 연식을 등록해두면 같은 차종의 다른 운전자가 작성한 정비 후기를 자세하게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소중한 내 차를 위한 자동차 관리법을 소개해드렸는데요. 혹시 이 글 읽고 갑자기 강한 의지가 생겼나요? 하지만 한 번에 모든 것을 실천하려고 하면 꾸준히 이어지기 어려울 수 있으니, 가장 쉬운 것부터 시작해 슬기로운 자동차 생활을 오래오래 이어 나가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