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

결혼식 축의금을 받아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어떻게 해야 할까?

코로나19로 지연된 결혼식이 하나둘 열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회를 부탁하거나 받는 경우도 늘고 있죠. 보통 대학생이라면 결혼식 관련 경험이 많이 없기 때문에 부탁은 받았지만 정확히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분들을 위해, 결혼식 축의금 받는 사람은 어떤 일을 하는지 주의사항은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 결혼식 축의금, 어떻게 받아야 할까요?

축의금 받을 준비

축의금을 받게 됐다면 결혼식 전에 미리 준비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최소 2인 1조 구성: 축의금 받는 사람은 역할분담과 자리 비우는 경우를 대비해 최소 2인 1조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축의금 가방 챙기기: 큰 쇼핑백이나 가방을 제공하는 예식장일 경우 따로 챙길 필요 없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 축의금 봉투와 기타 물품을 담을 크고 튼튼한 가방을 준비합니다. 보통 예식장에서 쇼핑백을 제공하긴 하지만 미리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3. 예식장 도착 시간: 사람마다 다르지만, 최소 2시간 전에 도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장, 화장실, 식당, 신부대기실 위치, 주차권, 식권 등 알아 둬야 할 사항이 꽤 있어 미리 도착해 확인해두면 편리합니다.
4. 물품 확인: 방명록, 축의금 장부, 펜, 축의금 봉투 등 축의금을 받을 때 꼭 필요한 물품을 확인합니다. 쇼핑백과 마찬가지로 예식장에서 제공되는 것이 일반적이나 그렇지 않은 경우를 대비해 꼭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펜이 분실되는 일이 빈번하므로 여유분을 꼭 챙겨야 합니다.
5. 식권: 식권 초기 발급 수량은 몇 개인지, 모두 소진했을 경우 추가 발급은 가능한지, 가능하다면 어떻게 하는지 미리 확인합니다. 식권이 부족한 경우 난감해질 우려가 있습니다.

 

▲ 축의금 봉투, 축의금 장부는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 축의금 봉투, 축의금 장부는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축의금 받는 방법

축의금 받을 준비를 마쳤다면, 이제 하객을 맞을 시간입니다. 축의금을 받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업무 분담 (2인 1조): 축의금 받는 사람이 담당자1, 담당자2 총 2명일 때, 담당자1은 하객에게 축의금 봉투를 받고 담당자2에게 전달 후, 식권 수량을 확인한 뒤 식권을 제공합니다. 이때 방명록을 작성해달라는 말도 같이 해주면 됩니다. 담당자2는 담당자1에게 봉투 수령 후, 봉투 한쪽에 숫자를 적고 축의금 장부에 순서대로 성명을 기재합니다.
2. 안내: 축의금을 받다 보면 식당은 어디인지, 주차권은 어떻게 받는지, 신랑신부는 어디 있는지 등 여러 질문을 받게 됩니다. 미리 도착해 알아본 정보가 이때 빛을 발합니다. 환한 미소와 함께(!) 안내해주면 됩니다.
3. 자리 지키기: 축의금 받는 사람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자리를 지키는 것입니다. 축의금 도난 방지와 예식 시작 후 방문하는 하객을 위해 아쉽더라도 계속 자리를 지켜야 합니다. 화장실은 미리 다녀오고 마실 물을 챙겨 두는 것이 좋습니다.

 

▲ 2인 1조로 업무를 분담해서 진행하면 효율적으로 축의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축의금 정산하는 방법

예식이 끝난 후, 축의금 정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식권 확인: 식권 소비 수량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 공식을 기억하면 됩니다. ‘초기 발급 수량+추가 발급 수량-남은 수량=식권 소비 수량’ 예를 들어, 초기 발급 수량이 200장이고 추가로 발급받은 식권이 50장에 남은 식권이 20장이면 총 230장의 식권을 소비한 것입니다. 추가로 식권을 받고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있어 나눠준 식권 수량과 식당에 들어온 수량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식장 측 식권 수량부터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축의금 정산: 축의금을 받으며 봉투에 적은 숫자를 순서대로 하나씩 열어 금액을 확인 후 장부에 기록합니다. 꺼낸 돈은 화폐 단위별로 모아두는 것이 편합니다. 마지막으로 화폐 단위별 금액을 작성하고 최종 금액을 계산합니다.
봉투를 열어 금액을 확인하는 방법은 식 중간중간 하객이 없을 때 조심스럽게 책상 아래에서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하객이 보는 곳에서 봉투를 열어 금액을 확인하는 것은 예의가 아니니 꼭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3. 품목별 정리: 봉투는 봉투끼리, 식권은 식권끼리 따로 정리합니다. 이렇게 정리된 봉투, 식권, 방명록, 축의금 등을 분류해 가져온 가방 또는 제공된 쇼핑백에 넣어줍니다.
4. 상황별 대처: 정산의 경우, 축의금을 받는 사람이 직접 하는 경우가 있고 결혼 당사자 또는 그 부모님이 하는 경우도 있으니 상황에 따라 잘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앞서 말씀드린 정산 방법은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는 방법일 뿐 각자의 상황에 맞춰 진행하시면 됩니다.

 

▲ 식권 전달 시 식당에서의 유의사항(마스크 착용)등을 전달합니다.
▲ 축의금을 꺼내 장부에 정리할 땐 하객이 보지 않는 곳에서 해야합니다.

주의사항

축의금을 받을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몇 가지 더 있습니다. 바로 축의금 도둑과 축의금을 돌려 달라는 경우입니다. 축의금 가방을 노리고 주변에서 수상하게 서성이는 사람이 있다면 조심해야 합니다. 축의금에서 잠시라도 눈을 떼서는 안 됩니다. 친인척 행세를 하며 축의금 가방을 달라고 하는 경우도 있으니 결혼 당사자에게 꼭 확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축의금을 돌려 달라고 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정확한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다시 줘서는 안 되며 축의금을 받는 즉시 정리를 잘해두면 상황을 명확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신랑과 신부를 위해 미리 주의사항 숙지하는 것, 잊지 마세요!

축의금 받는 사람은 단지 돈만 받고 안내를 하는 사람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하객이 결혼식장에 들어섰을 때 처음 보는 사람입니다. 하객에게 결혼식에 대한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도록 미리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가는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