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

AI면접이 필수? AI면접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코로나19 이전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라는 생각, 누구나 한 번쯤 해보셨을 겁니다. 계절의 변화와 무관하게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의 영향력은 생활 전반에서 체감할 수 있는데요, 채용시장 역시 예외는 아닙니다. 대면을 최소화하기 위해 면접 절차에 AI를 접목한 비대면 면접을 실시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앞으로는 AI 면접이 필수일까요? 아니면 일시적인 현상일까요? 아직은 생소한 AI 면접을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도대체 AI 면접이 뭐길래

 

▲ 코로나19 사태 이후로 등장한 AI면접, 어디까지 왔을까요?

AI라는 단어에서 짐작하셨겠지만, AI면접이란 사람이 아닌 AI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응시자의 역량을 평가하는 방법입니다. 응시자와 면접관이 직접 만나지 않아도 되는 평가 방식으로, 웹캠이 갖춰진 PC와 헤드셋, 마이크만 있다면 지원자가 편한 어느 곳이든 공간 제약 없이 응시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AI면접 방식을 도입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지난해 하반기 기준으로 AI를 활용해 채용을 진행한 기업은 11.4%였으며, 올해도 많은 대기업이 비대면 AI면접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그 이유로 코로나19로 인한 여파가 가장 컸고, AI면접의 장점이 속속들이 인정받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AI면접은 답변의 기회가 공평하게 주어지고 여러 인사 담당자의 주관적인 평가로 인한 오류가 없어 공정한 평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많은 지원자를 일일이 면접을 보지 않고 각 지원자가 편한 곳에서 동시에 면접을 볼 수 있으니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죠.

AI면접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 AI면접을 치르게 된다면 실제로 마주할 수 있는 질문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사실 AI면접이란 면접과 인적성검사가 합쳐진 형태로 AI역량평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현재 가장 많이 채택된 M 사의 AI면접은 기본질문, 인성검사, 상황면접, 전략 게임, 심층 면접 순서로 진행되는데요. 자기소개를 비롯해 지원동기와 개인의 성향을 알아볼 수 있는 질문과 처음 들으면 당황하게 되는 상황면접의 질문 등 꽤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AI면접을 쉽게 보고 준비하지 않으면 안 되겠죠?

 

▲ AI면접의 전략게임 부분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연습해볼 수 있습니다. (출처 : WIN시대로 AI모의면접)

AI면접도 기존의 대면 면접과 마찬가지로 지원자의 표정과 목소리, 논리적인 답변을 점수에 영향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지원자의 음성과 맥박, 표정에서 드러나는 얼굴의 근육을 분석해 진실성을 판단하므로 카메라와 마이크 앞에서 말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익숙해질 수 있도록 영상을 찍어 모니터해보면 좋습니다. 또한, 자기소개와 지원동기, 본인의 장단점 등 기본 공통 질문을 정리해보고 그에 대한 꾸밈없는 진솔한 답변을 생각해보는 과정도 필요합니다. 전략게임 부분은 AI면접에서 출제된다는 게임을 찾아보고 비슷한 게임을 스마트폰에서 앱을 다운받아 연습해볼 수 있습니다. AI면접의 모든 과정의 흐름을 파악하고 싶다면 모의면접 프로그램을 이용해볼 수도 있는데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의 영현대의 기사를 참고해보세요.

▶ ‘AI면접에서 거짓말을 하면 바로 알아챌까? 알파고와 싸워서 이기는 방법!’ 보러 가기

AI면접을 꼭 준비해야 하는 걸까?

 

▲ AI면접,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인턴을 비롯해 수많은 대외활동과 자격증 준비로 바쁜 와중에 AI면접이라는 새로운 평가 방식은 반가운 소식보다는 또 다른 걱정에 가깝습니다. 준비할 부분이 이미 많은데 AI면접 준비로 따로 시간을 내기는 부담스럽죠. 또한, 아직은 모든 기업이 공통으로 도입하는 방식도 아니기 때문에 AI면접을 도입한 일부 기업을 위해 따로 시간을 내서 준비해야 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한 취업 컨설팅 전문가는 AI면접을 면접이 아닌 AI인성검사로 봐야 한다고 말합니다. 흔히 인성검사를 오랜 시간 준비하지 않듯이 AI면접도 큰 부담을 가질 필요가 없다는 뜻을 담고 있죠. AI면접을 인성검사로 봐야 하는 이유 중 하나는 AI면접에서 게임 문제는 지원자의 점수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한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에 있는데요. 아직은 전문가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합니다.

코로나19 이후의 채용 시장

 

▲ 취업준비생 여러분의 빛나는 미래를 영현대가 응원합니다!

취업사이트 잡코리아에서 실시한 한 설문을 보면 구직자의 74.8%가 ‘코로나19로 채용시장이 많이 달라질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지난달 삼성그룹은 대졸 공채 도입 최초로 직무적성검사를 온라인으로 실시했고, SK그룹은 올해 공채 면접을 온라인 화상 면접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비대면, AI면접 등으로 나타나는 채용 트렌드를 받아들이는 기업이 앞으로 점점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요, 취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AI면접 및 온라인 화상 면접은 한 번씩은 거쳐 가는 과정이 될 텐데, 기존 면접 방식과 다르게 나타나는 특징을 위주로 살펴보고 준비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새로운 면접 형태에 주저하지 않고 도전해보는 용기도 필요합니다.
AI라는 낯선 환경에대한 막연한 불안감 보다는 자신감으로 승부를 보는 건 어떨까요? 꾸준히 노력하는 모든 취준생 여러분이 용기 낼 수 있도록 영현대가 응원합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