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

차 덕후의 책상에는 미니어처 자동차가? 자동차 다이캐스트

자동차 다이캐스트는 무엇일까요?

 

▲ 자동차 러버들의 필수 아이템, 자동차 다이캐스트입니다.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두 개씩 꼭 있다는 다이캐스트. 좋아하는 자동차를 여러 대 소유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마니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다이캐스트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비행기, 기차, 선박 등 여러 형태로 만들어집니다. 다이캐스트의 조금 더 정확한 명칭은 '다이캐스팅 모델'입니다. 다이캐스팅 공법으로 만들어진 모형들을 뜻하기 때문이죠. 금속으로 만들어진 금형에 녹는 점이 더 낮은 금속을 녹여 넣은 뒤 강한 압력을 주어 만드는 방식을 다이캐스팅이라고 합니다. 정리해 말하면 다이캐스트 모형은 주조 방식으로 만들어진 금속 모형입니다.

 

▲ 다이캐스트는 이렇게나 다양합니다.

다이캐스트의 종류는 무수하고 많습니다. 수많은 모형들을 어떻게 구분하고 정리할까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모형 제조사별로 나누거나, 자동차 크기(스케일)별로 나누는 것입니다.

제조사별로 나누는 다이캐스트

 

▲ 대표적인 자동차 다이캐스트 제조사들이 있습니다.

 

▲ 같은 차종이지만 다이캐스트를 생산하는 회사는 모두 다릅니다.

여러 나라에서 만드는 만큼 다이캐스트 회사 또한 다양합니다. 저가형을 만드는 회사부터 고가의 정교한 모형을 만드는 회사까지 있죠. 또한 제조사별 특징이 달라 자동차 회사가 아닌 모형 회사별 마니아층이 생기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핫휠(Hot Wheels) 은 화려한 색과 비현실적인 튜닝을 한 차가 많지만 반대로 매치박스(Matchbox)는 과장되지 않은 현실적인 자동차 모형을 만듭니다.

크기별로 나누는 다이캐스트

 

▲ 다이캐스트의 사이즈는 다양합니다.(좌측부터 1/72, 1/64, 1/24, 1/18)

 

회사별로 다양한 사이즈가 나오지만, 규격을 어느 정도 통일하여 만듭니다. 그리하여 각기 다른 회사의 모형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같이 전시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1/18, 1/24, 1/64, 1/72 사이즈가 있습니다. 일부 회사의 경우 약간씩 벗어난 1/61, 1/58 등의 사이즈로 나오기도 합니다.

 

▲ 1/18 스케일에서는 다른 사이즈에서 볼 수 없는 디테일함이 있습니다.

 

▲ 미니카 크기이지만 정교한 1/64 모델도 존재합니다.

 

1/18 스케일은 아주 정교하여 실제 차와 유사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차량의 문과 보닛, 트렁크 개폐는 물론이며 핸들을 돌리면 앞바퀴가 따라 움직이기도 하죠. 대부분의 1/18 다이캐스트는 장난감보다는 전시용으로 전문적 마니아 층의 수요가 있습니다. 1/64크기의 모형은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미니카 크기로 작고, 가격이 저렴하여 폭넓은 소비자층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자동차 다이캐스트 수집의 의미

 

▲ 중동의 슈퍼카 수집가가 된 기분도 낼 수 있습니다.

 

다이캐스트를 수집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가슴 속에 품었던 드림카를 모형으로 소유하고 싶어 모으는 이도 있을 것이며, 하나하나 수집하여 쌓이는 모형을 보고 희열을 느껴 모으는 이들도 있을 것입니다. 소장 이유는 다양하지만 차와 얽힌 사연이 있다면 그 소중함은 배가 될 것입니다.

 

▲ 어렵게 구하여 더욱 소중한 모형들입니다. (1/64 스케일)

많은 분들이 다양한 제조사와 다양한 크기의 다이캐스트 모형을 소유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더욱 소중한 모델들이 있습니다. 가격이 비싸지 않더라도 특별한 경험과 연결되어 있거나 에피소드가 있는 경우입니다.


처음 구매한 모델(어릴 적 추억이 남아 있는 모델)

 

▲ 처음 구매한 추억의 다이캐스트, 아직 가지고 계신가요?

많은 사람들이 다이캐스트를 구매하는 그 시작은, 미니카에 가까운 느낌의 호기심 때문이라고 합니다. 마트에서 슈퍼카 브랜드를 보고 구입하여 가까이서 관찰하며 차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계기가 되는데, 인터넷에서만 보던 차들을 만져보며 여기저기 살펴볼 수 있다는 매력에 빠지게 되는것이죠.


해외에서 구입한 모델

 

▲ 해외여행을 갈 때, 다이캐스트 쇼핑은 잊지 않습니다.

다이캐스트에 대한 욕심이 커지면서 해외에는 국내에서 구할 수 없는 종류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기도 합니다. 해외 갈 때 항상 마트를 들려 특별한 것이 없나 살펴보곤 하죠.


소유한 자동차와 같은 모델

 

▲ 소유한 자동차의 미니어처 다이캐스트, 소장 욕구를 자극합니다.

차를 좋아하거나 소유한다면 누구나 자신의 차를 미니어처로 소유하고 싶을 것입니다. 같은 이유로 소유하는 자동차의 다이캐스트도 있습니다. 판매량이 많지 않거나 단종된 차의 경우 다이캐스트를 국내에서 구하기 어렵기에 대부분 해외 직구로 구매합니다.

장난감을 넘어선 모형, 자동차 다이캐스트

 

▲ 현대자동차 쏘나타 다이캐스트에는 많은 사람들의 추억이 담겨있습니다.

 

그저 장난감 자동차로 보이지만 누군가에게는 자동차 다이캐스트는 모형 그 이상의 의미가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많은 마니아층이 존재하며 다이캐스트 제조사들이 더욱 정교하고 멋진 모형을 만드는 이유죠. 나만의 추억이 있는 자동차가 있다면 다이캐스트로 곁에 남겨두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