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생활 속 ‘커넥티드 카’, 어떤 것이 있을까?

요즘 대세 '커넥티드 카', 그게 뭔데?

 

▲ 커넥티드 카 기술은 이미 우리 생활 속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가 단순 운송수단의 개념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마치 거대한 스마트폰처럼 말이죠. 다른 차량이나 교통 및 통신 인프라 등의 시설들과 연결해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는 커넥티드 카의 개념이 그중 하나입니다. 특히 커넥티드 카 기술은 자동차에 인터넷 등의 IT기술을 접목해 운전자의 편의와 교통 안전을 돕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동차가 하나의 통신기기가 된 것입니다. 실시간 길 안내, 음성 AI 제어 등 이미 우리 생활 속에 커넥티드 카는 다양한 형태로 도입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 기능을 자동차에서 그대로! '애플 카플레이'

 

▲ 스마트폰 유무선 연결 기술을 통해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하나의 스마트폰처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기술은 애플 '카플레이',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입니다. 자동차에 애플이나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폰을 차량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연결하는것 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스마트폰에서 설치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 기능을 자동차 시스템을 통해 바로 제어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터치 없이도 음성 명령만으로 음악 재생 등이 가능합니다. 또한 카카오내비, 티맵과 같은 내비게이션 서비스 또한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해 곧바로 제어가 가능합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이러한 스마트폰 유무선 연결 기술을 애플, 구글과 함께 개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는 현대자동차그룹이 전 세계 자동차 업체 중 최초로 적용한 바 있습니다.

원격시동부터 차량 위치 확인까지! '블루링크'

 

▲ 블루링크는 자동차와 스마트폰 연동을 통해 편안한 드라이빙을 지원합니다.

현대자동차의 '블루링크' 서비스는 최신 IT 및 통신 기술을 이용해 안전보안부터 차량진단까지 스마트폰 연동을 통해 가능한 커넥티드 카 기술의 대표적인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루링크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에어컨, 히터를 작동시키고, 원격으로 시동을 켜고 끌 수도 있습니다. 원격 시동을 작동하면 최대 10분간 시동을 유지해주며, 문 잠금 상태, 공조 상태 등을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긴급상황 발생 시 블루링크 Safety 기능을 통해 빠른 사고 처리가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위급한 상황에서 블루링크 Safety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고가 발생했거나 자동차 내의 SOS 버튼을 누르면 119, 112, 상담원의 3자 통화 연결, 신속한 사고 지원 등이 가능합니다. 이 외에도 차량 도난 시 차량의 위치, 주행 경로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말로 차량을 제어하는 ‘카카오i’

 

▲ ‘카카오i’와 같은 인공지능 서비스는 더욱 안전한 운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출처 : 카카오i)

최근에는 운전자의 의도에 맞춰 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커넥티드 카 기술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음성인식 기능이 도입된 것인데요. 자연어 음성인식 시스템인 ‘카카오i’를 적용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활용성을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카카오i는 운전자의 대화체 음성을 인식하는 것은 물론, 답변도 자연스럽게 주고받습니다.

또한 '카카오i' 서비스를 통해 운전 중 창문을 열고 닫거나 공조장치를 작동하는 등의 기능을 손 쉽게 구동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의 주의를 분산시키지 않고도 음성인식 만으로 제어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사고 위험을 대폭 낮출 수 있는 유익한 기능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동차에서 결제까지 완료! 제네시스 '카페이'

 

▲ 제네시스 '카페이'를 이용해 차량 내에서 간편한 결제가 가능해졌습니다.

 

커넥티드 카 기술을 통해 자동차에서도 결제가 가능합니다. GV80에 도입된 제네시스 카페이는 주유소, 카페 등에서 별도의 복잡한 과정 없이 차량 내에서 결제가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사전에 스마트폰을 이용해 결제 카드와 멤버십 카드를 간편 비밀번호와 등록한 후, 제휴 가맹점을 내비게이션 목적지로 설정해 도착하면 간편결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후 간편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차량 안에서 결제가 완료됩니다.

운전자의 상태를 파악해 졸음 운전을 경고하는 등 커넥티드 카의 성장 가능성은 다양한 분야에서 무궁무진합니다. 앞으로는 자율주행을 넘어 집, 주차장, 주변 시설물과의 연계도 폭넓게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죠. 커넥티드 카 서비스와 함께 변화할 미래 자동차의 모습,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