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

취업 깡패! 특수어 전공 대학생 3인을 만나다

▲ 세계 무대에서 활동하는 특수어 전공생들이 많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출처: Unsplash)

‘인구론’, '인문계 졸업생 구십 퍼센트가 논다'는 뜻입니다. 어려운 문과 취업 현실에 생긴 신조어죠. 하지만 남과 차별화된 무기로 커리어를 준비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특수어 전공생인데요.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를 몸소 실천 중인 대학생 3명을 만나봤습니다.

검은 보석의 땅, 아랍지역학 전공 배조은 학생

 

▲ 배조은 학생이 아랍 전통 복장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마르하반! 안녕하세요. 명지대학교 아랍지역학과에 재학 중인 배조은입니다. 반갑습니다!

Q. 아랍지역학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고등학교 때 아랍 관련 소논문을 작성한 적이 있어요. 당시 준비차 여러 보고서를 읽었죠. 이때 아랍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할랄', '이슬람'으로 대표되는 문화를 고려하는 맞춤 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도전 정신이 강했던 제게 현지에서 한국 제품 인지도를 높이는 데 이바지하는 전문가를 꿈꾸게 되었죠. 아랍지역학과에서는 언어와 문화를 조화롭게 배울 수 있어 더 매력적으로 다가왔어요.

 

▲ 아랍 문화를 체험 중입니다.

Q. 전공에서는 무엇을 배우나요?

1, 2학년은 기본 어학 및 역사를 배워요. 기초 아랍어 과목이 대표적이죠. 학년이 올라갈수록 진로에 맞춰 아랍 지역 심화 과목, 어학 심화 과목, 통번역 과목, 교직과목 등을 수강합니다.

 

▲ 아랍영화제에도 참가했습니다.

Q. 전공의 특장점이 있나요?

현재 전국 5개 대학에만 아랍관련학과가 있어요. 이러한 점에서 아랍지역학과는 경쟁력을 갖춘 학과이죠. 또한, 다양한 해외연수 프로그램을 활용해 아랍 지역에서 공부할 수 있습니다.

 

▲ 아랍 문화를 체험하고 있습니다.

Q. 전공이 취업에 어떤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나요?

아랍 시장은 중요한 시장이에요. 동시에 종교, 문화가 생소한 시장이기도 하죠. 따라서 아랍 관련 지역 전문가 및 통번역가 수요가 꾸준한 편이에요. 아랍지역학과 선배님들은 아랍 전문가뿐만 아니라 복수 전공을 통해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 아랍 지역 전문가를 꿈꾸고 있습니다.

 

Q. 앞으로 어떤 직무에서 일하고 싶나요?

제 분야 전문성을 갖춰 한국 기업의 아랍 진출을 돕고 싶습니다. 현지화 전문가로 일하는 제 모습을 기대해주세요. 인 샤알라!



새로운 유럽의 중심, 폴란드어 전공 이유정 학생

 

▲ 이유정 학생의 폴란드 교환학생 당시 모습입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한국외국어대학교 폴란드어과에 다니는 이유정입니다. 반갑습니다.

 

▲ 인턴 근무 당시 현지 모습입니다.

Q. 폴란드어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전공을 선택할 무렵 폴란드에 삼성, LG 등 여러 기업이 진출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당시 해외 취업을 하고 싶었고, 새로운 언어도 배우고 싶어 폴란드어과에 진학했습니다.

 

▲ 폴란드 관광 홍보 박람회에도 참여했습니다.

 

Q. 전공에서 무엇을 배웠나요?

문법, 어휘, 회화, 번역, 작문이 세부적으로 나뉘어 있어 집중적으로 폴란드어를 학습할 수 있어요. 어학뿐만 아니라 지역학 수업도 있어 선택 폭이 넓죠.

 

▲ 직접 폴란드어 통역도 하였습니다.

Q. 전공만의 특장점이 있나요?

전국에 한 곳 밖에 없고, 학년당 35명 내외로 소수 정예입니다. 교수님과 유대감도 높고, 참여형 수업이 많아 언어 실력을 빠르게 늘릴 수 있죠. 폴란드어 통번역 기회도 학생에게 자주 주어지는데요. 폴란드어 구사자가 적어 전문가가 아님에도 꾸준히 일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저 역시 작년에 여러 대기업 수출상담회, 전시회, 박람회에서 폴란드어 통역 경험을 쌓았습니다.

 

▲ 인턴 근무 모습입니다.

Q. 통역 업무 외에 인턴도 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어떤 업무를 했나요?

작년에 aT 폴란드 사무소에서 3개월간 근무했어요. 그곳에서 현지 시장조사, 한국 기업 전시회 지원 및 통역, 그리고 영업 활동을 수행했죠. 한국무역협회 해외마케팅팀에서 SPOEX 전시회도 담당하였습니다. 이틀간 진행하는 수출상담회에 초청할 해외바이어와 전시회 해외참관객을 섭외하는 업무였습니다.

 

▲ 현지 어학 과정도 수료했습니다.

 

Q. 전공이 취업에 어떤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나요?

폴란드에 여러 기업이 앞다투어 진출하고 있어요. 현지 취업에 있어 폴란드어 실력은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할 수 있는 역량이죠. 이 외에도 선배님들은 대사관, 외교관과 같은 공공기관이나 폴란드에 지사를 둔 여러 대기업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해외 영업 직무인을 꿈꿉니다.

Q. 앞으로 어떤 직무에서 일하고 싶나요?

향후 무역상사나 기업 해외 영업 부서에서 일하고 싶습니다. 인턴 당시 숱한 거절을 이겨내고 바이어와 MOU를 체결했을 때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만큼 뿌듯했는데요. 이때부터 저는 해외 영업 직무에서 일하고 싶다고 생각하게 됐습니다.

포스트 차이나, 베트남어 전공 양승호 학생

 

▲ 양승호 학생의 베트남 연수 시절 모습입니다.

 

Q. 자기소개 부탁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외국어대학교 베트남어과 학생 양승호입니다.

Q. 베트남어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1학년 때 동양어학부 소속으로 입학했어요. 그 당시 베트남어뿐만 아니라 마인어, 터키어 등 여러 언어를 배웠죠. 저에게는 베트남어가 가장 쉽고 재밌게 느껴졌고, 학과 교수님의 열정 넘치는 모습에 베트남어를 선택했습니다.

 

▲ 베트남 여행 중입니다.

 

Q. 전공에서 무엇을 배웠나요?

아무래도 베트남어죠(웃음). 베트남은 북부와 남부가 멀어 지역 간 언어 차이가 있는데요. 저희 과에는 두 지역 출신 교수님이 모두 있어 발음이나 표현 차이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역사, 문화, 정치, 경제 등의 강의가 있어 폭넓은 지역학 지식도 배울 수 있었습니다.

Q. 베트남어 전공만의 특장점이 있나요?

교류 프로그램을 활용해 현지에서 베트남어를 더 빠르게 배울 수 있어요. 기업과 인턴십 프로그램도 잘 갖춰져 있어 현지에서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 베트남 연수 시절 현지 모습입니다.

 

Q. 현재 인턴 중인데, 어떤 업무를 하고 있나요?

저는 IT 보안기업 해외사업팀에서 사업기획 및 영업관리 업무를 맡고 있어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기획 및 실행 과정에 주로 참여하죠. 베트남 현지에 업무 내용을 공유하는 일도 함께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얻지 못할 값진 경험을 할 수 있어 뿌듯합니다.

Q. 전공이 취업에 어떤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나요?

베트남어는 전국에 3개밖에 없는 희소한 전공이에요. 경쟁력이 있죠. 또한, 최근 들어 베트남과 한국 간 교류가 활발해지고 있는데요, 베트남어 구사자를 찾는 회사가 늘어 취업 시장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있습니다.

Q. 앞으로 어떤 직무에서 일하고 싶나요?

베트남 관련 일이 제 강점을 살릴 길임을 알게 됐어요. 그래서 앞으로도 베트남어를 열심히 배워 해외사업이나 해외영업 직무에서 일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