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트렌드

AI면접에서 거짓말을 하면 바로 알아챌까? 알파고와 싸워서 이기는 방법!

채용의 새로운 바람 ‘AI면접’! 지난 2019년 약 140개 기업에서 AI면접을 도입했습니다. 공기업, 사기업, 금융권 가릴 것 없이 AI면접을 찾는 기업이 늘고 있고요. ‘AI면접’이란, 인공지능 면접관이 지원자의 음성, 단어 선택 등을 분석해 직무능력을 평가하는 새로운 면접 방식으로, 표정, 뇌파, 심장박동수 등 세부적인 요소까지 완벽히 분석해낸다고 합니다. 인공지능 면접 도입 증가에 따라 취준생들의 움직임도 달라지고 있는데요. AI면접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어떠한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AI면접, Get Ready With Me!

▲ AI면접 전 준비사항! 노트북, 이어폰 등이 있습니다. (출처 : 영현대)

 

AI 면접은 웹캠과 마이크가 달린 헤드폰을 통해 응시하게 되는 만큼 장비의 오류를 철저히 검사해야 합니다. 웹캠의 화질과 마이크의 잡음 여부를 필수적으로 확인해야 하죠. 보통 노트북에 내장된 웹캠을 사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데스크탑 사용 시 별도의 웹캠 설치가 필요합니다.
또한 노트북의 터치패드보다는 마우스를 사용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AI 면접 중 진행되는 전략 게임에서는 신속한 마우스 클릭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이와 더불어 와이파이 네트워크 안정성, 노트북 배터리의 용량 등을 확실히 점검한 후 면접에 임해야 합니다.

 

▲ AI모의면접을 체험하는 영현대 기자단의 모습입니다. (출처 : 영현대)

복장은 정장, 캐주얼 모두 가능하며 헤어와 메이크업 여부는 면접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다만 AI 면접 녹화 영상을 기업 인사담당자가 다시 시청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면접자로서의 기본적인 예의는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 AI 면접의 장점 중 하나는 ‘장소의 편리성’입니다. 면접장으로 힘들게 발걸음하지 않고도 집이나 카페, 빈 강의실에서 면접 응시가 가능합니다. 집 거실을 면접장 삼아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면접을 치룰 수 있습니다.

AI면접, 직접 체험해보다

▲ AI 모의면접의 구성 화면입니다. (출처 : WIN시대로 AI모의면접 페이지)

AI면접은 일반적으로 기본 필수 질문 -> 탐색 질문 -> 상황 제시형 질문 -> 게임 -> 심층 구조화 질문 총 5단계로 이루어집니다.

 

 

▲ AI 모의면접에서 볼 수 있는 기본질문 화면입니다. (출처 : WIN시대로 AI모의면접)

 

그래서 영현대 기자단이 시대 교육그룹의 AI 모의면접 프로그램 ‘WIN 시대로’를 통해 AI 모의면접을 체험해보았습니다. 먼저 기본 질문 프로그램에 참여했는데요. ‘가장 힘들었던 순간에 대해 말해보세요’, ‘회사를 얼마나 다니고 싶으세요?’, ‘기업윤리에 대해 말해보세요’ 등 간단한 듯하면서도 심오한 질문들이 많아 답변이 쉽지 않았습니다. 질문의 의도를 빠르게 파악해 자신의 성향을 가장 잘 담아낸 답변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모의면접 답변 분석결과 ‘영어, 기업, 생각’등의 키워드가 메인으로 보여졌습니다. (출처 : WIN시대로 AI모의면접)

면접 답변이 끝나면 AI가 분석한 답변 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큰 글자일수록, 중앙에 위치할수록 언급 빈도가 높고 강조된 단어입니다. 답변 내용을 분석한 그래픽을 통해 평소 관심을 가져오던 주제가 무엇인지 자주 언급하는 단어는 무엇인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면접 보러 왔더니 갑자기 게임을 시킨다? AI면접 게임 문제 파헤치기!

 

전략 게임은 AI 면접의 최대 미스테리입니다. ‘전략 게임을 망쳤는데 면접에 합격했다’ 하는 후기가 빈번하게 보이는가 하면 ‘전략 게임 유형을 모두 외워가면 좋은 성적을 받는 것 아닌가’하는 이야기들도 많습니다. 일반 면접에서는 전례가 없었던 평가 방식인 만큼 취준생들을 더욱 혼란스럽게 합니다.

 

▲ 도형 옮기기 게임이 면접에 출시되기도 합니다. (출처 : WIN시대로 AI모의면접)

‘도형 옮기기’ 게임에서는 제한시간 안에 왼쪽의 도형을 오른쪽 그림과 같이 옮겨야 합니다. 도형을 옮기는 순서, 속도 등이 주요 평가요소로 작용합니다.

 

▲ 동전 비교 게임도 출제됩니다. (출처 : WIN시대로 AI모의면접)

화면 속 동전에 쓰여진 색깔과 글씨의 의미 일치 여부를 판단하는 게임입니다.

 

▲ 표정을 통한 감정판단 게임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출처: WIN시대로 AI모의면접)

가장 인상 깊었던 게임은 ‘표정을 통한 감정 판단’이었습니다. ①무표정 ②기쁨 ③놀람 ④슬픔 ⑤분노 ⑥경멸 ⑦공포 ⑧ 역겨움 총 8개의 선지 중 화면 속 인물의 표정에 해당하는 감정이 무엇인지 선택해야 합니다. 해당 게임은 지원자의 감정 인지 능력을 통한 대인관계 역량을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

게임에 임하기 전에는 그저 밝은 표정과 어두운 표정을 구별하면 되는 간단한 과정일 것이라 예측했으나, 화면 속 인물의 미세한 표정 차이를 해석하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습니다. ‘무표정’으로 추측했던 표정이 알고 보니 ‘슬픔’을 나타낸 것이었고, ‘놀람’으로 확신했던 문제의 답은 ‘기쁨’이었습니다. 사진 속 인물의 눈, 코, 입 근육 변화를 세밀하게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윈시대로 AI모의면접 관계자는 '게임은 순발력, 인지능력, 기억력 등을 체크하지만 실제로 면접자의 역량을 평가하는 데에 있어서는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라고 전했습니다.

AI면접의 오해와 진실

 

오해 1. 시험 유형을 무작정 반복하면 고득점 달성이 가능하다?

 

▲ AI면접, 시험 유형 반복으로 고득점 가능할까요? (출처 : 픽사베이)

AI 면접은 실질적으로 ‘직무 적합도 검사’ 혹은 ‘인적성 검사’에 가깝습니다. 누가 더 높은 점수를 받았는지 평가한다기보다 지원자의 ‘성향’을 분석하는 검사라는 것이죠. 따라서 문제 암기를 통해 고득점을 획득하는 것은 자기 자신을 과대포장하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답변을 암기하거나 거짓말을 하지 않고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해 2. 처음부터 끝까지 웃는 표정을 유지해야 한다?

 

▲ AI면접, 웃는 얼굴 계속 유지해야 할까요? (출처 : 픽사베이)

AI가 집중적으로 평가하는 요소는 지원자의 호감도와 신뢰도입니다. 따라서 어두운 표정보다는 밝은 표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밝은 표정이 고득점과 직결되는 것은 아니니 입꼬리가 파르르 떨릴 때쯤엔 잠시 얼굴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AI면접의 향후 전망과 유의점

▲ AI면접 향후 전망은 누구도 속단하기 어렵습니다. (출처 : 픽사베이)

채용 시장에서 AI 면접의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이유는 효율성 때문입니다. 수십 명의 면접관이 일주일에 거쳐 평가할 분량을 인공지능을 통해 하루 만에, 그것도 매우 세밀하고 객관적인 방식으로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죠. AI 면접의 객관성과 공정성은 끊임없는 채용비리 논란에 대한 새로운 해결방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사람 대 사람으로 진행하는 일반 면접에서 제기될 수 있는 편향성을 근절할 수 있는 방안이 됩니다.

하지만 AI 면접에 대한 우려 또한 존재합니다.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보다 무조건 일을 잘하는 사람을 뽑겠다는 건가”, “취준생에게 또 다른 부담을 안겨준다” 하는 부정적 여론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면접 과정에서 논리적으로 모순이 있는 문장을 일부 인식하지 못한다는 점에서도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AI면접 미리 준비해야하지 않을까요? (출처 : 픽사베이)

일부 우려에도 불구하고 다수 전문가들은 앞으로의 채용시장에서 AI 면접의 입지가 빠르게 확장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고속도로 위를 빠르게 질주하고 있는 AI면접, 어쩌면 그 엔진과 타이어를 점검하는 시간이 필요할지도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