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20대에 차를 사려는 당신을 위한 자동차 구매 기초 지식

▲ 20대 자동차 로망 (출처: 영현대 유튜브 채널)

 

드림카를 꿈꾸며, 내 차를 타고 다니는 미래를 상상해 본 적 있나요? 대중교통 막차 시간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떠날 수 있는 자동차 여행과 편한 등하교 등을 생각하면 20대도 자동차 구입을 고민하게 됩니다. 하지만 구입 비용과 관리 비용을 제대로 따져보지 않으면 현명한 소비가 아니라 큰 부담이 될 수도 있는데요. 자동차에 대한 로망에 앞서 현실적으로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알아야 합니다. 진짜 차주가 되고 싶은 20대 예비 차주를 위해 자동차 구매 기초 지식을 알려드립니다.



 

오해 1: 자동차 유지비? 그게 얼마나 된다고?

자동차 구매를 결정하기 전,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자동차 유지비를 매달 지불할 수 있는지에 관한 여부입니다. 차종과 상관없이 자동차 구매는 예상치 못한 큰 비용이 따르는데요. 자동차 구매부터 유지까지 드는 비용을 정리했습니다.

 

▲자동차 유지비 쉽게 봤다가는 고정 지출이 급격히 늘어납니다 (출처: pixabay)

 

차량 구매비
우선, 차량 구매비는 차종에 따라 다르겠지만, 신차는 적어도 1,000만 원 이상을 고려해야 합니다.

취득세
여기에 자동차 구매 취득세가 구입금액의 7%만큼 더해집니다.

자동차 보험
뿐만 아니라, 자동차를 등록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보험을 필수로 가입해야 합니다. 운전 경력이 짧은 20대는 자동차 보험료가 비쌉니다. 사고율이 높기 때문이죠. 중형차 1인 기준으로 적어도 100만 원 이상의 보험료 지급을 예상해야 합니다.

세금
자동차가 있다면 자동차세를 내야 합니다. 자동차 배기량 별로 부과되는 세금이 달라지는데, 아반떼(1.6 가솔린)의 경우 약 30만 원 정도 세금을 부과합니다. 쏘나타(2.0 가솔린)는 약 50만 원, 그랜저(3.0 가솔린)는 약 78만 원의 세금을 부과합니다.

주유비
주유비는 자동차 유지비의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물론, 배기량과 주행거리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서울연구원에서 조사한 결과, 한 달 평균 주유 금액은 27만 5,000원입니다. 지속해서 내야 하는 주유비는 비교적 경제력이 약한 20대에게 큰 부담일 수밖에 없습니다.



▲주유비뿐 아니라 주차비도 만만하지 않은 비용이죠 (출처: pixabay)

 

주차비
학교에 자가용을 타고 등하교를 할 예정이라면, 주차 공간과 주차비도 고려해야 합니다. 캠퍼스 주차비는 한 시간에 약 4,000원 정도를 지불해야 하고, 정기주차권은 수요가 많아 학생은 자리를 얻기 쉽지 않습니다. 서울시 통계에 따르면 서울시 민영주차장의 평균 주차요금은 한 시간에 3,343원으로 목적지에 주차할 때마다 주차비 걱정을 해야 합니다.

기타
이 밖에도 통행료, 세차비, 수리비 등 여러 유지비도 고려해야 합니다.

서울연구원 조사 결과 서울시 자동차 유지비 평균은 78만 원, 이를 매달 내는 것이 부담되지 않는지 충분히 생각해 보고 자동차 구매를 결정해야 합니다.



오해 2: 중고차는 비교적 싸니까 괜찮지 않을까?

▲ 중고차는 수리 비용 발생을 고려해야 합니다 (출처: pixabay)

 

신차를 사기에는 비용이 부담스럽지만, ‘중고차는 싸니까 살 수 있겠지.’라고 생각했다면 오해입니다. 중고차는 말 그대로 ‘쓰던 차’, 보증기간이 끝난 후 수리 및 부품 교체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전 운전자의 습관이나 운전 환경에 따라 예상치 못한 부분에 결함이 있을 수 있고, 이는 곧 수리비로 연결된다는 사실을 유념해야 합니다.



▲ 중고차 매장 (출처: flickr)

 

경제적인 이유로 중고차를 구매해야 한다면, 옵션 레벨과 주행거리를 고려해야 합니다. 중고차는 이 두 가지 요소에 의해 가격이 책정되기 때문입니다. 주행거리 역시 1년 2만km를 기준으로 계산해 연식보다 많이 달린 자동차는 시세보다 저렴하게 구매하는 게 좋습니다. 따라서, 가진 예산 안에서 사려는 중고차의 옵션 레벨과 주행거리 및 연식 수준을 알맞게 조정해 고르는 것이 경제적인 중고차 선택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만약 중고차를 구입하기로 했다면, 보증기간이 남아있는 차를 구매하거나, 중고차 회사에서 제공하는 보증상품에 가입해 개인 수리비 부담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오해 3: 차는 예쁘면 됐지!

▲ 현대자동차 팰리세이드 스노우 모드 (출처: HMG 저널)

 

모델을 선택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요? 디자인도 중요한 요소지만, 나에게 맞는 자동차인지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디자인, 운전 환경, 운전 실력, 적재 공간 등을 고려해야 하죠. 자동차를 사는 목적이 캠핑이고, 큰 차를 몰 수 있는 실력이며, 눈이 아주 많이 오는 지역에 산다면 세단보다 팰리세이드처럼 ‘스노우 모드’를 탑재한 대형 SUV 차종이 더 유용합니다.



▲ 현대자동차 쏘나타 원격주차 기능 (출처: 현대자동차 유튜브 채널)

 

또한, 주차가 어려운 초보라면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기능이 있는 신형 쏘나타가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 운반할 짐이 많은지, 동승자가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 자신에게 알맞은 차가 무엇인지 세심하게 고민해야 합니다.



자동차 구매TIP

 

1. 시승센터

자동차를 살 때 직접 체험보고 싶은 운전자에게 제격인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시승센터’ 입니다. 현대자동차는 고객의 편리한 시승 경험을 위해 전국에 시승센터를 두고 있습니다. 만 21세 이상이라면 2시간 동안 원하는 모델을 예약해 시승할 수 있습니다. 시승은 현대자동차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예약할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시승 서비스 예약 방법 (출처: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현대자동차 시승 예약 방법
1)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https://www.hyundai.com/kr/ko) 접속.
2) 구매 가이드 - ‘시승 신청’ 클릭 후 홈페이지 왼쪽 바 ‘시승 신청’ 클릭.
홈페이지 안내에 따라 예약을 진행합니다(2개 이상의 차종 비교 시승을 원할 경우 가까운 시승 센터에 직접 전화하여 문의할 수 있습니다).

 

2. 가격 프로모션

▲ 지난 10월 진행한 현대자동차의 H-Sale Festa

 

마침내 신차를 구매하기로 결정했지만, 20대에게 신차 구매 비용은 결코 만만치 않습니다. 따라서, 20대에게는 할인 프로모션이 더 반가울 수밖에 없습니다. 보통 매월 초에는 자동차 제조사가 공식 프로모션을 공지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프로모션 내용을 확인한 후 할인 혜택을 받는 게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되겠죠.


3. 보험은 부모님과 함께

▲자동차 보험은 필수 (출처: pixabay)

 

앞서 말했듯이 20대는 가장 비싼 자동차 보험료를 부담해야 합니다. 따라서, 저렴한 보험료 부담을 위해서는 ‘운전 경력’을 인정받아, 사고 가능성이 적다는 것을 인정받아야 합니다. 해외 자동차 보험 가입 경력, 운전병 복무, 택시 등 공제조합 가입 경력 등을 통해 운전 경력을 증빙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보험료를 30~40% 정도 낮게 책정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 운전 경력 증빙 방법 중 가장 간단한 방법은 이미 오랜 무사고 운전 경력을 가진 가족의 자동차 보험에 추가 보험 가입자로 등록하는 것입니다.